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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하기 중고가 원컴으로 1080P 60fps 8000k 방송&녹화 동시에 하기 - OBS, intel, GTX 기준

실론티
2017-07-05 15:36:47 35402 27 11

안녕하세요 초보 스트리머 '실론T' 입니다 (아직 정기적으로 방송을 하고 있진 않습니다 ㅡ.ㅡ;)

일단 이 글은 아직 경험이 부족해 미흡한 부분이 많아 수정되야 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미 다들 알고 있는 내용일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 아니면 제가 그냥 뻘글 싸지르는 것일수도 있구요 ㄷㄷㄷ 무섭다 인간의 착각이란....)


많은 스트리머 분들이 방송 설정으로 골치를 썩고 있을겁니다

특히나 컴퓨터 사양이 그닥 좋지 않으신분들은 고심이 더 많으실텐데요

이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기초적인 방송 세팅은 이미 올라와있으니  검색으로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제 컴퓨터 사양은 이렇습니다  (스트리밍을 고려하고 구입한게 아닙니다)

                                                                    대략적인 가격

cpu      i5-6600 (intel HD 530)                     24만 (스트리밍엔 쓰레드수도 중요합니다    i5 = 4코어 4쓰레드, i7 = 4코어 8쓰레드)

글카    msi gtx1070                                     69만 ( 전 50만에 샀다능 ㅋㅋ... 가격이 빨리 안정화 되길 바랍니다;;; )

ram     8G x 2개                                          14만

ssd      250G + HDD 1T                              16만

m/b     B150M                                               8만

파워    CASLON 500W                                 6만 ( 여지껏 600W로 산줄 착각하고 있었는데 이것땜에 성능저하 있으려나...)

                                                             약 137만

컴성능이  제목과 어울리지 않게 다소 허접합니다

하지만 테스트해본 결과 가능합니다 ( 테스트 확인은 폰으로 방송에 접속해서 확인했습니다 )

2e41f113b59902af717a98e39a58dd1b.png출력모드를 고급으로 선택해야 해당 화면으로 바뀝니다

'퀵싱크'(하드웨어 인코더) 이게 바로 핵심 포인트인데요 

퀵싱크는 인텔 cpu내장 그래픽을 활성화 하면 obs설정에서 선택할수있게 됩니다 (활성화 방법은 아래에...)

( AMD cpu도 내장그래픽이 있는데 (*모델에 따라 없을수도 있다) 이걸 활성화하면 obs 방송 인코더로 선택할수 있는지는 모르겠음 )

x264와는 달리 퀵싱크는 cpu자원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 화질이 좋다는 이유로 사용되는 x264 (소프트웨어 인코더)   화질 x264 > 퀵싱크 = 글카

   x264는 cpu 사용량 사전설정을 할수있는데 느리게 설정할수록 화질이 좋습니다 하지만 cpu이용률이 증가하게 되죠

  그래서 컴성능이 좋지않는이상 대부분 높은 비트레이트로 설정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 x264 = 저사양컴 자체 페널티)

(참고로 x264의 cpu기본 사전설정은 medium 이라고한다 obs에선 자동으로 veryfast로 맞춰져있다 -이부분은 어디서 읽은 내용)

  아마 대부분 veryfast 로 사용하고 있을텐데 제목과 같은 옵션을 사용하려면 투컴이나 코어수가 많은 cpu를 사용하셔야 할겁니다

  퀵싱크를 사용하면 cpu자원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 사양에 맞는 게임을 실행할시 원본과 거의 흡사한 8000k로 송출할수 있습니다

(권장사양 cpu가 i7인 'Project CARS'  10000k까지 테스트 해봤는데 안정성이 떨어졌다 8000k로 낮춰서 방송,녹화시 잔랙이 있었지만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그래픽옵션은 익스페리언스 최적화사용, i7 cpu(intel HD 630) 였다면 문제없이 10000k도 가능했을듯 하다   찬 " i7 " 양 )


퀵싱크의 데이터율 제어는  CBR방식으로 설정합니다 ( 게임중 이펙트가 많이 발생했을때 데이터율이 갑자기 상승하는 VBR보단

  일정수준으로 제어해주는 CBR방식이 방송송출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


320bafb801091db9b0ee6536a0738aa8.png

녹화설정은 NVENC(하드웨어 인코더), 데이터율 제어는 용량이 최대한 작아질수있는 VBR로 설정합니다 (화면변화 적을때 비트레이트 작음, 변화클때 높음)


그외 기타

a88ff0c9bd1536c15cbc5948a300ba06.png


*발암주의

실제로 테스트한 영상  (이영상은 7/3 에 플레이한것이라 2주후인 7/17일에 자동 삭제 된다)

 

https://www.twitch.tv/videos/156078973   - 게임캡쳐를 사용하지 않은 탓인지 화면이 잡히지 안은 부분이 더러있다

                                                                                            10000k ~ 8000k로 낮춰가며 테스트


https://www.twitch.tv/videos/156174411    - 같은 이유로 화면이 안잡힌 부분이 있다 대체로 안정적인 영상

                                                                                            1명의 시청자가 있었다 (쥬륵ㅠ)


*퀵싱크인코더를 사용하기위해서 인텔 내장그래픽 사용을 활성화 시켜줘야하는데

  이 부분은 바이오스(CMOS) 설정이라 메인보드에 따라 메뉴에 접근하는게 서로 다릅니다

 컴퓨터 켤때 del키를 눌러서 cmos설정에 들어갑니다 모든 메뉴를 훑어 integrated graphic 혹은 IGD 라고 써있는걸 찾습니다

 활성화시켜 주시고 메모리할당 최대값을 설정해줍니다 저는 1G설정해주었습니다 저장하고 재부팅을 눌러 설정에서 나옵니다

 이제 윈도우에서 CTRL+SHIFT+ESC를 눌러 성능탭 메모리를 보시면 자동으로 1G 차감되 표시됩니다 저는 15G로 표시됩니다


제 컴퓨터 사양  보다 낮은 사양 이더라도 cpu에 내장그래픽이 있는 모델이라면 활성화해서 사용하시면 x264를 사용했을때보다

분명 화질개선을 하실수 있을겁니다 x264인코더가 화질면에선 좋은게 맞지만 cpu사용량이 증가하게되 화질면에서 이득을 취할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높은 비트레이트로 설정할수록 인코더간의 화질차이가 줄어듭니다 cpu자원을 소모하는 소프트웨어인코더 보단

퀵싱크같은 하드웨어인코더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녹화도 물론이구요



처음 써보는 글이고 도움이 되고자 한건데 도움이 됬을런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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